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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extern
1 2 3 4 5 6 7 | source.cpp int source_val; void source_func(); main.cpp extern int source_val; extern void source_func(); | cs |
-static : 불가능
-c언어로 작성한 함수 : extern "C"
1 2 3 4 5 | source.c void function(); main.cpp extern "C" void function(); | cs |
*블록 내의 변수
1 2 3 4 5 6 7 | int main() { { int n = 100; } cout << n; } | cs |
n은 블록 내에서만 존재하기 때문에, 블록 외에서의 cout << n;는 오류가 발생시킵니다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| //전역변수 int x = 1; int main() { cout << x << endl; //지역변수 int x = 2; cout << x << endl; { cout << x<<endl; //블록 내 변수 int x = 3; cout << x<<endl; } cout << x << endl; } | cs |
1 2 2 3 2 라는 결과값을 출력합니다.
*static
-지역 변수 :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 까지 살아있습니다.
-전역 변수 : extern으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.
*register
-메모리가 아닌 레지스터에 위치합니다.
*피연산자가 두개인 연산자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| class Complex { private : int real; int imag; public: Complex(int real, int imag) { this->real = real; this->imag = imag; } Complex operator+(const Complex &com) { int r = this->real + com.real; int i = this->imag + com.imag; return Complex(r, i); } }; int main() { Complex c1(1, 1); Complex c2(2, 2); Complex c3 = c1 + c2; c3 = c1.operator+(c2); } | cs |
전치연산자, 후치연산자
1 2 3 4 5 6 7 8 9 10 11 12 | //전치 Complex operator++() { this->real++; return *this; } //후치 Complex operator++(int) { Complex prev(this->real, this->imag); this->real++; return prev; } | cs |
멤버함수가 아닌 일반 함수의 연산자 오버로딩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| Complex operator+(Complex &left, Complex &right) { int r = left.real + right.real; int i = left.imag + right.imag; return Complex(r, i); } int main() { Complex c1(1, 1); Complex c2(2, 2); Complex c3(0, 0); c3 = c1 + c2; c3 = operator+(c1, c2); } | cs |
한쪽 피연산자만 클래스타입이면 일반함수를 사용!
showpos, noshowpos가 무엇일까
1 2 3 4 5 | ostream & operator << (ostream &o, Complex &right) { o << right.real << showpos << right.imag << 'i' << noshowpos; return o; } | cs |
1 2 3 4 5 6 7 8 9 10 11 12 | struct Func { void operator () () { cout << "객체 func 호출" << endl; } }; int main() { Func func; func(); func.operator()(); } | cs |
*const_cast, reinterpret_cast, static_cast
cosnt_cast : 포인터 형 혹은 레퍼런스 형에서 사용하며, const와 volatile 속성을 제거합니다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| const, volatile 속성의 제거 const char *c_arr = "hello"; char *ptr = c_arr; 에러 char * ptr = const_cast<char *>(c_arr); 위험한 형변환 int i = 65; int *int_ptr = &i; char *c_ptr = reinterpret_cast<char *>(int_ptr); a에는 b의 주소값이 10진수로 변환되어 들어감 int a = 1, b = 2; a = reinterpret_cast<int>(&b); 묵시적 형변환과 유사 double d = 66; char c = static_cast<char>(d); | cs |
static_cast는 void 포인터를 형변환시켜줄 수는 있지만, 다른 타입에 대해서는 형변환 시켜주지 않습니다.
1 2 3 4 | void *void_ptr = &d; double *d_ptr = &d; char *c = static_cast<char *>(void_ptr); char *c = static_cast<char *>(d_ptr); 에러 | cs |
*dynamic_cast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| class GrandParent { public : virtual void Func() {}; }; class Parent : public GrandParent { }; class Child : public Parent { }; int main() { GrandParent *gp1 = new Child; GrandParent *gp2 = new GrandParent; Child *cp1 = dynamic_cast<Child *>(gp1); 성공 Child *cp2 = dynamic_cast<Child *>(gp2); 실패 NULL 반환 try { Child &cref = dynamic_cast<Child &>(*gp2); bad_cast 발생 } catch (bad_cast &e) { cout << e.what()<<endl; } } | cs |
*Class->int, int->Class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| class GrandParent { private : int val1; int val2; public : GrandParent(int v) { val1 = v; } virtual void Func() {}; operator int() { return this->val1; } GrandParent(int i) : val1(i), val2(0) {}; }; int main() { GrandParent G(10); int i = G; int n = 10; G = 10; // G(10,0); } | cs |
*namespace
여러 파일에 하나의 namespace가 올 수 있습니다.
namespace의 이름이 없으면 다른 파일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.
namespace 내에 또다른 namespace를 만들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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